임파워먼트 접근
사례관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회복(이자 역량 강화로) 클라이언트의 임파워먼트(역량 강화)는 매우 중요한 접근이다. Hasenfeld는 내담자들이 자신의 환경을 좀 더 잘 통제하도록, 또한 바라는 바를 얻을 수 있도록 개인이나 조직, 지역사회 안에서 자원을 얻는 과정이라고 임파워먼트를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임파워먼트는 한국의 사회복지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 주로 개인 혹은 집단 등 미시차원에 초점을 둔 미시적 차원의 임파워먼트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고, 지역사회 및 조직의 임파워먼트를 이끌어 내는 작업인 거시적 임파워먼트까지는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임파워먼트의 종류
셀프 임파워먼트
개인 임파워먼트
집단 임파워먼트
지역사회 및 조직 임파워먼트
임파워먼트는 셀프-임파워먼트, 개인 임파워먼트, 집단 임파워먼트, 그리고 조직 임파워먼트까지 미시와 거시를 넘나들 수 있는 다양한 수준과 실행방법이 존재한다. 첫 번째로 셀프-임파워먼트는 지속적으로 반성하고 끊임없이 자기 수정하려는 자세가 반영된 개인수준의 임파워먼트 실천이다. 클라이언트에게 임파워먼트란 권한상실에 대한 도전이고 삶에 대한 통제력을 갖는 것이며, 타인에게 영향을 주거나 변화를 일으킬 수 있게 되는 것으로 정의 된다. 이는 억압에 도전하는 기반으로서 임파워먼트를 활용하고 비판적 및 반영적 실천을 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두번재는 개인 임파워먼트이다. 집단을 통해 사람들이 효과적으로 힘을 부여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 전에 먼저 개별 성원들이 힘을 부여받는 것이 필요한데, 이러한 관점에서 개인 임파워먼트를 논하는 것으로 집단 임파워먼트의 준비과정 혹은 전 단계로 활용할 수 있는 임파워먼트를 의미한다고 말할 수 있다. 세 번째로 집단 임파워먼트에서는 집단을 통해 개인에게 지지를 제공하고 고립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을 강조한다. 집단은 개인의 기술을 개발하고 연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의식화된 사람이 더 높은 개인적 기대를 성취하도록 하는 수단이 된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는 지역사회 및 조직 임파워먼트로서, 사람들을 모으고 그들의 소망을 이끌어 내어 스스로 목적을 설정하도록 촉진하고, 그들의 결핍, 불평등 불이익을 다루며, 그런 목표달성이 가능하도록 하는 활동으로 궁극적으로는 정치적 임파워먼트와 연계된다.
임파워먼트 실천
Adams는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재검토 및 엄격한 자기관리를 강조하면서 성찰적 실천으로서의 임파워먼트를 제시하고 있다. 임파워먼트 실천에는 중요한 두 가지 축이 있는데, 하나는 임파워먼트 영역과 실천 과정에서의 비판적인 반영성의 정도이다. 반영성의 정도 축에서는 전문가의 기술과 합리성에 의존하는 기존 모델과 성찰지양적인 임파워먼트 접근의 방향이 상반된 것임을 보여 주고 있다. 성찰을 중시하는 Adams의 임파워먼트는 반성하고 평가하는 실천을 중시하며, 이는 비판적인 동시에 자기성찰적인 것이다. 사례관리의 주요 기능은 클라이언트와 관련 체계의 잠재력을 극대화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고 환경체계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이다. 이러한 개인과 환경의 최적 기능을 위해 사례관리자는 다양한 체계에 대한 효율적인 개입과 관리 역할을 수행한다. 임파워먼트 관점은 개인이든 지역사회든 어느 체계나 이미 잠재적인 힘과 가능성, 기회를 지니고 있다고 본다. 만약 어떤 체계가 제 기능을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면 그것을 그 체계만의 문제가 아닌 제 기능을 도와야 할 사회구조나 자원의 부족현상으로 파악한다. 따라서 임파워먼트 관점에 기초한 사례관리자는 다양한 환경에 내재된 자원을 찾아 내어 클라이언트가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그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개인 간 그리고 사회정치적 자원에의 접근성을 높여 주면서 그 경험과 힘이 클라이언트에게 내면화되도록 도와야 한다.
임파워먼트의 핵심
임파워먼트 실천의 핵심은 기법이나 도구가 아닌 관계적인 표현이다. 사례관리자는 사람들과 지역사회 내에 있는 힘을 발견하기 위해 가족, 제도, 지역 사회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발굴하고 연결하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가 활동적이 ㄴ주체이며 기관이라고 가정하고 클라이언트와 구성요소 간에 협력적인 파트너십을 형성하며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능력의 확장을 강조해야 한다. 강점 관점과 맥을 같이하는 임파워먼트 모델은 클라이언트를 변화의 주체로 하는 역량 강화 실천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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