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이론- 강점관점

by 온니밥 2023. 1. 10.

강점관점

사례관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이겨 나갈 수 있는 클라이언트의 역량 강화에 초점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병리적이거나 문제 중심의 관점에서 강점 관점으로의 전환이 요구되며 이러한 접근이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본다. Holosko는 사례관리 트렌드의 변화를 열거하면서 사례관리가 욕구와 결핍 중심의 사정에서 강점기반의 사정으로 변화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관련 자원이 부족한 한국적 현실에서는 해결되기 어려운 문제에 초점을 두기보다 클라이언트가 할 수 있는 강점 중심으로 클라이언트와 관련체계가 최대한 자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는 기능 수행이 필요하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사례관리 교육과 실천은 클라이언트의 강점에 기반한 실천원칙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사례관리에서 이론적으로 클라이언트 중심의 강점 관점과 임파워먼트, 해결 중심 등이 강조되는 것에 비하면, 실제 현장에서는 여전히 사례관리자 중심의 문제사정과 개입계획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경향이 있다. 강점 접근을 한다면서 문제사정의 과정에서 강점을 추가로 알아보거나 면접 중 강점에 관해 이야기하고 이용자를 칭찬하면 강점관점이나 이용자 중심의 사레관리를 하는 것으로 착각해 혼란을 가중시키는 경우도 많다. 

 

Saleebey는 강점 관점을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목적 및 꿈을 실현하게 하거나, 클라이언트 자신의 다양한 문제로부터 벗어나도록 돕는 사회복지실천활동의 전 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자원을 발견하고 드러내어 묘사, 탐색, 활용하려는 총체적인 노력이라고 정의했다. 이것은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를 대할 대 표출무넺에만 주로, 도는 전적으로 초점을 두기보다는 클라이언트의 가능성으로 시야를 돌리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생활 단위가 아무리 일그러지고 처참한 상황에 놓여 있다 할지라도 사례관리자는 그들의 역량, 재능, 경쟁력, 가능성, 비전, 가치, 희망 등에 중점을 두고 그들을 봐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즉, 강점 접근은 클라이언트의 부족한 것보다는 갖고 있는것, 모르는 것보다는 아는 것, 할 수없는 것보다느 ㄴ할 수 있는 것을 헤아려 볼 것을 요구한다. 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내부와 외부에 존재하는 강점 자원 목록이 작성될 수 있다. 사회적으로 가장 낮은 위치에서 학대, 억압, 차별, 외상, 고통 그리고 그 밖의 역경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그 가눙데서 희망과 변화의 싹은 돋아날 수 있다. 강점 관점의 실천이란 사정과 목표의 주 대상이 강점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강점 관점은 심각하고 고질적인 정신장애 성인, 알코올 및 약물 문제로 힘겨워하는 사람, 심한 정서장애 아동 및 그 가족, 교정시설에 있는 사람들, 이웃 및 지역사회, 정책 분석, 사례관리 등에 두루 활용되고 있으며 많은 성과가 보고되고 있다. 

 

강점 관점 활용_현장기반 사회복지 사례관리 실제

사례관리에서 강점 관점은 강점으로 바라보기와 그것을 바탕으로 한 역량 향상 목표설정이라는 두 가지로 나타난다. 먼저 강점으로 바라보기는 모든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인식과 외상, 학대, 질병, 강등 등은 해가 되기도 하지만 도전과 기회의 자원이 될 수 도 있다는 인식을 가지고 클라이언트를 바라보는 것이다. 모든 사람들은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모든 것을 강점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식을 사례관리 실천에 적용하면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결정과 선택의 구너하을 부여하고,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협력자로서 활동 하는 것이다. 또한 사례관리 목표의 초점을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맞추는 것이다. 

 

- 결점기반 사이클과 강점기반 사이클

사례관리자가 결점에 초점을 맞추게 되면, 부정적 라벨을 붙이게 되고 기대도 별로 하지 않게 된다. 그렇게 되면 규정된 개입만 하게 되어 다양한 기회를 접하지 못하게 되고, 그것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부정적 경험을 하게 하는데, 이는 다시 사례관리자의 인식에도 영향을 미쳐 부정적 인식을 강화하게 된다. 그것은 오히려 클라이언트의 부정적 행동을 자극하게 될 것이다. 이것이 결점기반 사이클의 사회복지 실천이다.

반면에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보게 되면 강점과 능력의 개발을 자극하게 되고, 이로 인해 클라이언트는 긍정적이고 의미 있는 경험을 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사레관리자와 클라이언트는 성공적인 개발을  위해 다양한 기회를 찾게 된다. 이것은 사례관리자로 하여금 클라이언트에 대한 긍정적 기대를 가지고 강점을 찾도록 이끌게 된다. 이것이 강점기반 사이클의 사회복지 실천이자 사례관리인 것이다. 사례관리자는 자신의 사례관리를 이러한 강점기반 사이클로 운영해야 한다. 

강점기반 개입 프로토콜

강점기반 사이클을 가지고 사례관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강점기반 개인 프로토콜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먼저 개인의 강점과 능력의 향상은 그들의 네트워크 안에 있는 자원으로 지원되어야 한다. 이는 최대한 문제나 욕구, 역량의 향상을 클라이언트 당사자로부터 해결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해보고, 충분히 문제해결이나 역량향상이 이루어지기 어렵다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커뮤니티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해 준다. 이렇게 해서도 충족이 안되는 경우 클라이언트에 맞는 특별한 자원을 찾아 제공해 준다. 이러한 과정은 궁긍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유연한 혹은 탄력성 있는 대처와 역량강화를 도모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