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호 접근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에 대한 계획과 서비스 연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전제로 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견해를 잘 피력할 수 있는 옹호의 능력이 매우 중시된다. 옹호 서비스는 사회복지를 다른 전문직과 차별화해 주는 것으로서 전통적으로 매우 높게 평가되어 온 활동으로 클라이언트와 합의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과 가족의 변화도 추구해야 할 때가 있다. 옹호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변화와 자원 확보를 위해 클라이언트를 포함한 다양한 체계에 클라이언트의 이해와 입장을 대변하여 문제해결을 돕는 노력으로, 최대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며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을 존중하는 것이 기본이 된다.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능력이 취약하거나 자신의 권익을 확보할 능력과 지식이 부족할 경우, 클라이언트의 최선의 이익을 위해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견해를 잘 표현할 수 있도록 힘을 키우고 체계에 대한 직, 간접적인 개입활동을 행하게 된다.
Compton과 Gallaway는 옹호 내용의 결정주체를 크게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공동계획,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의 세가지로 나누었다. 공동계획은 양자가 공통으로 수용 가능한 시각에서 함께 결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자기결정을 스스로 결정하도록 허용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보는 것이다. 결국 클라이언트의 능력과 상황, 문제의 성격을 고려하여 클라이언트의 의견과 입장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네트워크 이론
사레관리에서 네트워크가 중요한 이유를 클라이언트 측면과 사례관리자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 측면에서는 클라이언트 체계의 욕구 복합성과 그에 대응하는 조직의 단일목표지향성 때문이다. 예를들어, 지역의 어떤 노인이 외롭고, 질병이 있고, 빈곤하다는 세 가지 욕구가 있다고 할대, 노인복지관은 지역 노인들의 여가 욕구에 대해 애응할 수 있지만, 노인들이 가지고 있는 의료욕구에 대해서는 대응할 수가 없기때뭄ㄴ에 보건소와 네트워크를 해야 하고, 노인빈곤에 다른 소득욕구에 대응하기 위해 읍면동주민센터나 시군구 희망복지지원단과 네트워크를 해야 한다. 사레관리자 측면에서는 사례관리 운영체계가 네트워크이고, 네트워크가 중개,의뢰, 조정, 옹호, 점검, 자원개발과 같은 간접 실천의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사레관리는 네트워크 조직에 의한 협업이다.
사례관리에서 네트워크의 중요성은 일찍이 매우 강조되어 왔다. 사례관리 과정은 휴먼서비스 프로그램 네트워크에서 서비스 조정과 지속적 보호를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긍정적 변화를 촉진시키는 것이다. Minkman과 그의 동료들은 치매노인과 복지서비스 공급자들이 네트워크를 통해서 어떻게 사례관리를 수행했는지를 연구하여 서비스 공급자가 네트워크에 대한 강력한 투자, 효과적인 조직 간 협력조건이 성공요인이었음을 밝혔다. 사례관리자의 네트워킹 행동이 사레관리 수행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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