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정의
사례관리의 개념은 시대와 국가, 그리고 학자와 실천의 장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rothman은 사례관리에 구체적인 정의를 발견하기는 어려우며, 여러 가지 실천이 절충된 프로그램의 성격을 갖는다고 보았고, 권진숙은 무정형의 특성을 갖는다. 라고 보고할 정도로 사례관리는 다양한 수준에서 다소 혼란스럽게 활용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또한 사례관리는 보호간리, 보호조정, 서비스 조정 등의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는 읍면동 단위의 공공영역에서 사례관리를 수행하면서 통합사례관리라는 출처 불명의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사례관리는 기본적으로 통합적 접근을 표방하는 방법인데 불필요하게 통합자를 한 번 더 붙이는 이유는 아직 한국의 사례관리 현장이 진정한 민관협력과 지역사회 자원 중심의 통합적 실천을 하지 못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학자들의 정의는 사례관리의 대상과 목적 및 방법을 규정하는 데 초첨을 두고 있는 반면에, 사례관리 법률과 협회 등에서는 사례관리의 구성과 과정을 묘사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한편, 기존 사례관리의 정의를 검토한 결과 사례꽌리에서 공통으로 강조되는 용어는 개별 맞춤형으로서의 서비스, 조정, 연계, 서비스 네트워크, 효율성, 비용 효과성 등이고, 다른 하나느 ㄴ사례관리를 임상 또는 진보된 실천으로 규정하는 것이라고 분석하였다. 1990년대 초반까지는 주로 개별 맞춤형으로서의 서비스, 조정, 연계, 서비스 네트워크 등의 개념이 주를 이루었고, 이후에는 클라이언트 욕구에 대한 사정, 계획, 저정, 던달과 모니터링을 통한 서비스 통합, 특히 임상 및 치료적 측면과 행정적 전문성이 강조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추이는 사례관리가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해 지지망의 개발과 증진에 힘쓸 뿐만 아니라 지지망을 활용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의 능력과 옹호를 강화하는데 주요한 초점을 갖는다는 정의와 사례관리의 성격 변화와 일맥상통한다. 사례관리를 통하여 클라이언트 보호의 기능이 분절된 서비스로부터 통합적인 서비스 전달로, 클라이언트 보호로부터 지역사회 기반의 보호로, 서비스에 대한 의존으로부터 자조성함양으로, 욕구와 결핍에 대한 사정으로부터 강점기반의 사정으로,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로부터 수요자 중심의 책임성으로, 문제를 지닌 클라이언트로부터 문제를 해결하는 파트너로서의 클라이언트로 변화되었다고 보고 있다. 이책에서는 한국사례관리학괴에서 2년간의 논의 끝에 제정한 한국 사례관리 표준에서 규정한 사례관리의 정의를 채택하여 소객하고자 한다. 그 이유는 이 정의가 사회복지 사례관리가 지녀야 할 가치와 철학적 특성을 잃지 않으면서 사례관리의 종합적 성격을 포괄하고 있고 한국사회에서 적합한 사례관리로 발전하기 위한 지향점을 잘 밝혀 준 정의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례관리란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의 사회적 기능 회복을 돕는 통합적 실천방법이다. 이를 위해 운영체계를 확립하고, 클라이언트와 함께 강점 관점의 체계적인 사정을 해야하며, 클라이언트의 내적 자원 및 지역사회 자원을 개발하고 활용하여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1. 사례관리의 궁극적인 목적을 클라리언트와 그 가족의 사회적 기능의 회복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이다. 사례관리의 기원은 자립하기 어려운 클라이언트가 지역사회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를 위한 인트라가 부족한 한국의 상황에서는 자원의 지속적인 지원과 연계보다는 클라이언트의 역량강화를 상대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2. 본 학회의 정의에서는 사례관리의 운영체계를 강조하고 있다. 그 이유는 사례관리가 접근의 체계성과 구조를 강조하는 과업 중심 모델에 근간하여 태동한 방법으로 사례관리를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례관리팀과 사례회의, 슈퍼비전 체계 등의 운영체계가 선행조건이나 한국에서는 이를 간과하고 시행되는 경우가 적지않기 떄문이다.
3. 사정에서 강점 관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문제해결 중심의 접근을 넘어 클라이언트의 적극적인 참여와 역량 강화를 중시하는 것이다.
4. 자원을 활용함에 있어서 클라이언트의 내적 자원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사례관리에서 클라이언트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함을 강조하는 것이고 한국의 사례관리가 주로 외부의 자원을 동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고 내적 자원의 발굴고 활용에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를 강조한 것이다.
사례관리의 정체성
사례관리업무를 진행하면서 다양성을 어느 정도 인정하더라도 사례관리가 잃어서는 안될 속성이 있다. 그것은 대상으로서 복합적인 욕구와 클라이언트 중심의 통합적인 접근, 그리고 궁극적인 목표가 서비스 연계가 아니라 클라이언트 옹호와 삶의 질 향상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아직 한국의 사례관리 현장에서는 복합적인 욕구보다 단순한 요구를 대상으로 하고 있고 클라이언트 중심의 접근이 아니라 통제와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 연계를 사례관리라 생각하고 실천하는 경우가 적지안핟. 즉 사례관리의 궁극적인 목표가 클라이언트에게 낚시하는 법을 가르쳐 스스로 낚시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시키는 데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물고기를 제공하는 것을 사례관리의 주 과업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많은 실천현장에서 사례관리의 목표가 서비스의 연계로 설정되고 있으며 아직도 서비스 연계를 실적으로 잡아 주는 평가체계와 긴밀히 연동되어 있다. 이러한 혼란 속에서도 사례관리가 그 본연의 모습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공급자 중심의 접근이 아니라 클라이언트 중심의 접근이어야 하고, 요구가 아닌 욕구에 기반해야 하며, 자원의 연계가 아닌 자원 연계를 통한 클라이언트의 역량강화와 삶의 질 향상이 목표가 되어야 한다는 점은 사례관리의 정체성에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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