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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례관리자에게 필요한 전문성 10가지

by 온니밥 2023. 1. 17.

사례관리자 전문성

사례관리는 사회복지실천에서 일반주의적 접근으로 활용되지만, 그 자체로는 전문적인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 계속해서 전문화되고 있다. 따라서 사례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고도화된 전문적 역량이 요구된다. 사례관리에서 요구되는 전문적 역량을 도출하기 위해 NASW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례관리 기능과 본 저서의 사례관리 과정을 참고하였다. NASW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례관리 기능과 본 저서의 사례관리 과정은 큰 차이가 없고 대부분 동일하다. 사례관리의 기능은 사례관리가 이루어지기 위해 필요한 세부 기능들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그것은 결국 단계별 과정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사례관리의 전문적 역량은 전 과정에 활용되는 역량과 각 단계별로 활용되는 역량들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전 과정에 활용되는 역량과 각 단계별로 활용되는 역량들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전 과정에 활용되는 역량과 간 단계별로 활용되는 역량들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전 과정에 활용되는 역량으로는 사례관리의 개념에 대한 이해, 관점,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면접 기술, 그리고 기록 능력 등을 꼽을 수 있다. 단계별 활용 역량으로는 자원 및 서비스 개발, 전문적 관계 개발, 욕구 및 역량 사정, 협상, 옹호, 자원 및 서비스 연계 조정, 동기화, 역량강화, 모니터링과 평가, 종결 능력 등이 있다. 

출처 : 평택서부노인복지관

- 사례관리의 개념 확립 : 사례관리는 오랜 기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발전해 오고 있다. 따라서 학자들과 실천가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이해되고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사례관리의 개념에 관한 명확한 인식과 깊이 있는 이해가 중요하다. 

- 관점 확립 :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관점이란 사물이나 현상을 바라보는 방향이나 생각하는 입장이다. 따라서 관점에 따라 적용되는 이론과 모델이 다르게 된다. 사례관리에서 관점이란 주로 인간을 어떤 시각으로 바라볼 것인가와 함께 사레관리를 어떤 방향으로 진행할 것인가와 관련이 되어 있다. 그러므로 사례관리의 관점을 확립하고, 사례관리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과 면접 기술 습득 :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과 면접 기술은 사례관리뿐만 아니라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역량이다. 사례관리나 사회복지 실천은 모두 의사소통과 면접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사레관리자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공감적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해야 하고, 클라이언트와의 실천적 만남인 면접을 숙련되게 운영할 수 있어야 한다. 

- 기록 : 사례관리에서 기록은 서비스의 연속성과 책임성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해 중요하다. 따라서 사레관리자는 사례관리 실천을 적절한 형식으로 기록하고, 이것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자원 및 서비스 개발, 연계, 조정, 협상 및 옹호 : 사례관리의 목적은 욕구충족과 안녕향상이다. 욕구충족은 다양한 자원과 서비스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사례관리에 있어서 자원 및 서비스 개발은 핵심적 실천 과업의 하나이다. 따라서 사례관리자는 자원과 서비스의 개념에 대한 인식은 물론 개발하고 연계하고 조정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자원과 서비스를 배라하고 연계하고 조정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기술이 협상과 옹호이다. 따라서 협상과 옹호 기술 또한 습득해야 한다. 

- 전문적 관계 개발 : 사례관리가 효과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 관계 형성이 핵심적이다. 이는 '인간관계의 중요성'이라는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에서도 뒷받침되고 있다.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역량을 향상시키며 욕구를 충족해 가는 과정을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와 신뢰를 바탕으로 전문적 관계를 개발하는 것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 욕구 및 역량 사정능력 : 전술한 바와 같이 사례관리는 욕구충족이 핵심이기 때문에 사례관리자는 욕구사정 능력을 ㅏㄱㅈ추어야 한다. 욕구사정 능력은 욕구영역을 분류하고, 그에 따른 사정기준을 확보하는 것과 그것을 운영할 수 있는 능력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또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기 대문에 클라이언트의 역량을 정확히 사정할 수 있어야 한다. 

- 동기화, 역량 강화 능력 :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과 안녕향상은 클라이언트의 역량 강화를 통해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동기화 기술이 요구된다., 이것이 바로 역량 강화 기반 혹은 강점 관점 기반 사례관리이고, 이를 위해서는 사례관리자의 동기화, 역량, 강화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 모니터링 및 평가 능력 : 사례관리 실천과정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고 살아 있는 것처럼 민감하다. 따라서 과정과 단계마다 모니터링이 필수적이다. 특히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자원과 서비스를 연결하였을 경우 그 자원과 서비스가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적절하게 제공되고 있는지 모니터링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사레관리를 수행하면 당연히 그에 대한 효과성을 평가하게 된다. 따라서 사레관리자는 모니터링과 평가 능력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 종결 능력 : 종결은 사례관리 실천 효과가 지속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사레관리자는 세밀하게 종결을 준비하고, 클라이언트의 정서를 잘 다루며, 클라이언트의 도전을 동기화시키는 종결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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